문제 (1620번)
오박사 : 다솜아 이제 진정한 포켓몬 마스터가 되기 위해 도감을 완성시키도록 하여라. 일단 네가 현재 가지고 있는 포켓몬 도감에서 포켓몬의 이름을 보면 포켓몬의 번호를 말하거나, 포켓몬의 번호를 보면 포켓몬의 이름을 말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여라. 나의 시험을 통과하면, 내가 새로 만든 도감을 주도록 하겠네.
입력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물어봐도 괜찮아. 나는 언제든지 질문에 답해줄 준비가 되어있어.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포켓몬의 번호가 1번인 포켓몬부터 N번에 해당하는 포켓몬까지 한 줄에 하나씩 입력으로 들어와. 포켓몬의 이름은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져있고, 또, 음... 첫 글자만 대문자이고,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참! 일부 포켓몬은 마지막 문자만 대문자일 수도 있어. 포켓몬 이름의 최대 길이는 20, 최소 길이는 2야. 그 다음 줄부터 총 M개의 줄에 내가 맞춰야하는 문제가 입력으로 들어와. 문제가 알파벳으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를 말해야 하고, 숫자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해야해. 입력으로 들어오는 숫자는 반드시 1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고, 입력으로 들어오는 문자는 반드시 도감에 있는 포켓몬의 이름만 주어져. 그럼 화이팅!!!
출력
첫째 줄부터 차례대로 M개의 줄에 각각의 문제에 대한 답을 말해줬으면 좋겠어!!!. 입력으로 숫자가 들어왔다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포켓몬의 이름을, 문자가 들어왔으면 그 포켓몬의 이름에 해당하는 번호를 출력하면 돼. 그럼 땡큐~
꼭 만점을 받아줬으면 좋겠어!! 파이팅!!!
풀이
코드
use std::io::{self, BufReader, BufRead, BufWriter, Write};
use std::collections::HashMap;
fn main() {
let mut reader = BufReader::new(io::stdin().lock());
let mut writer = BufWriter::new(io::stdout().lock());
let mut line = String::new();
reader.read_line(&mut line).unwrap();
let mut line_iter = line
.trim()
.split_whitespace()
.map(|i| i.parse::<usize>().unwrap());
let n = line_iter.next().unwrap();
let m = line_iter.next().unwrap();
let mut pocketmons_by_name = HashMap::new();
let mut pocketmons_by_num = Vec::new();
let mut input = String::new();
for i in 0..n {
input.clear();
reader.read_line(&mut input).unwrap();
let pocketmon = input.trim().to_string();
pocketmons_by_name.insert(pocketmon.clone(), i);
pocketmons_by_num.push(pocketmon);
}
for _ in 0..m {
input.clear();
reader.read_line(&mut input).unwrap();
let query = input.trim().to_string();
let mut result = String::new();
if let Ok(i) = query.parse::<usize>() {
result = pocketmons_by_num[i-1].clone();
} else {
let i = pocketmons_by_name[&query];
result = (i+1).to_string();
}
writeln!(writer, "{}", result).unwrap();
}
}
해설
처음엔 해시맵 자료구조 하나를 가지고 키로 한 번 검색하고 값으로 한 번 검색하는 방법으로 풀어보려 했지만 쉽지 않았다. 시도해보고 싶은 사람은 값으로 해시맵을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다음 방법을 참고하도록 하자.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9401720/how-do-i-find-the-key-for-a-value-in-a-hashmap
How do I find the key for a value in a HashMap?
I have a std::collections::HashMap that contains some entries. I want to find the key that corresponds to a particular value that is already in the hash map.
stackoverflow.com
다른 해결 방법을 찾다 발견한 것이 포켓몬 이름을 키, 순서를 값으로 하는 해시맵을 하나 만들면서 동시에 포켓몬 이름을 값으로 가지는 벡터를 하나 만드는 것이었다. 이렇게 하면 이름으로 검색할 때는 해시맵에서 검색하고 순서로 검색할 때는 벡터의 인덱스로 검색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추가 학습
- 특이사항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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