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0798번)
아직 글을 모르는 영석이가 벽에 걸린 칠판에 자석이 붙어있는 글자들을 붙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다.
이 장난감에 있는 글자들은 영어 대문자 ‘A’부터 ‘Z’, 영어 소문자 ‘a’부터 ‘z’, 숫자 ‘0’부터 ‘9’이다. 영석이는 칠판에 글자들을 수평으로 일렬로 붙여서 단어를 만든다. 다시 그 아래쪽에 글자들을 붙여서 또 다른 단어를 만든다. 이런 식으로 다섯 개의 단어를 만든다. 아래 그림 1은 영석이가 칠판에 붙여 만든 단어들의 예이다.
A A B C D D
a f z z
0 9 1 2 1
a 8 E W g 6
P 5 h 3 k x
<그림 1>
한 줄의 단어는 글자들을 빈칸 없이 연속으로 나열해서 최대 15개의 글자들로 이루어진다. 또한 만들어진 다섯 개의 단어들의 글자 개수는 서로 다를 수 있다.
심심해진 영석이는 칠판에 만들어진 다섯 개의 단어를 세로로 읽으려 한다. 세로로 읽을 때, 각 단어의 첫 번째 글자들을 위에서 아래로 세로로 읽는다. 다음에 두 번째 글자들을 세로로 읽는다. 이런 식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 자리씩 이동 하면서 동일한 자리의 글자들을 세로로 읽어 나간다. 위의 그림 1의 다섯 번째 자리를 보면 두 번째 줄의 다섯 번째 자리의 글자는 없다. 이런 경우처럼 세로로 읽을 때 해당 자리의 글자가 없으면, 읽지 않고 그 다음 글자를 계속 읽는다. 그림 1의 다섯 번째 자리를 세로로 읽으면 D1gk로 읽는다.
그림 1에서 영석이가 세로로 읽은 순서대로 글자들을 공백 없이 출력하면 다음과 같다:
Aa0aPAf985Bz1EhCz2W3D1gkD6x
칠판에 붙여진 단어들이 주어질 때, 영석이가 세로로 읽은 순서대로 글자들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총 다섯줄의 입력이 주어진다. 각 줄에는 최소 1개, 최대 15개의 글자들이 빈칸 없이 연속으로 주어진다. 주어지는 글자는 영어 대문자 ‘A’부터 ‘Z’, 영어 소문자 ‘a’부터 ‘z’, 숫자 ‘0’부터 ‘9’ 중 하나이다. 각 줄의 시작과 마지막에 빈칸은 없다.
출력
영석이가 세로로 읽은 순서대로 글자들을 출력한다. 이때, 글자들을 공백 없이 연속해서 출력한다.
풀이
코드
use std::io;
fn main() {
// 입력
let mut input = String::new();
for _ in 0..5 {
io::stdin().read_line(&mut input).unwrap();
}
let input: Vec<&str> = input.split_whitespace().collect();
// println!("{:?}", input); -> ["ABCDE", "abcde", "01234", "FGHIJ", "fghij"]
let mut longest_word_length: usize = 0;
for word in input.iter() {
if longest_word_length < word.len() {
longest_word_length = word.len();
}
}
// 출력
let mut output = String::new();
for c in 0..longest_word_length {
for i in 0..5 {
if input[i].chars().nth(c) == None { continue }
output.push(input[i].chars().nth(c).unwrap());
}
}
println!("{}", output);
}
해설
문제에 '각 줄의 시작과 마지막에 빈칸은 없다.'라고 되어 있는데 입력 예시를 보면 각 줄의 시작과 마지막에 빈칸이 있길래 첫 줄과 마지막 줄에 빈칸이 없다는 건가 생각하고 풀었다.
하지만 틀렸다고 나와서 틀릴 이유가 첫 줄과 마지막 줄에 빈 칸이 있는 경우 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가장 긴 줄(단어)의 길이를 구하는 로직을 추가하여 풀었더니 맞을 수 있었다.
딱히 2차원 배열을 사용해서 풀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는데 2차원 배열로 푸는 것이 더 좋은 이유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 학습
- 특이사항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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